티스토리 뷰

꿀팁

산적꼬치 만드는법

김씨. 2024. 9. 12. 14:25

명절이되면 꼭 만들게되는 전! 어떤전 좋아하세요? 저는 어릴 적부터 명절이 다가오면 항상 산적을 준비하던 기억이 떠오릅니다. 할머니와 어머니가 부엌에서 고기와 야채를 꼬치에 끼우고 정성스럽게 굽던 모습은 지금도 생생합니다. 산적은 그 자체로 명절 음식의 상징이기도 하고,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한식의 대표적인 요리 중 하나입니다. 특히, 적당히 구워진 고기와 야채가 조화롭게 어우러져 부드럽고 고소한 맛을 느낄 수 있어요.

집에서 쉽게 만드는 산적고치 만드는법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산적꼬치 만드는법

 

산적 재료

산적재료가 딱 정해진 법칙은 없습니다. 산적 모양이 유지될 수 있도록 필요한 재료들을 취향에따라 꽂으면 되는거죠. 여러가지 산적을 만들어본 결과 맛이 가장 좋았던 산적 꼬치 꿀조합 재료를 소개해 드립니다.

 

재료

  • 소고기(불고기용) 300g: 산적의 주재료로, 얇게 썬 소고기를 사용하면 구울 때 더 부드러운 식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지방이 적당히 포함된 고기를 선택하는 것이 좋아요.
  • 당근 1/2개: 산적에 색감을 더해주는 당근은 단맛과 함께 고소한 맛을 더해줍니다.
  • 호박 1/2개: 식감이 부드럽고 달콤한 호박은 고기와 잘 어울리며, 산적의 영양 균형을 잡아줍니다.
  • 대파 1대: 산적에 향을 더하고, 맛을 더욱 깊게 만들어주는 대파는 빼놓을 수 없는 재료입니다.
  • 표고버섯 4개: 쫄깃한 식감과 고소한 맛을 더해주는 표고버섯은 산적의 풍미를 한층 높여줍니다.
  • 간장 3큰술: 고기의 기본 간을 맞춰주는 필수 양념입니다.
  • 설탕 1큰술: 간장의 짠맛을 중화시키고, 고기에 단맛을 더해줍니다.
  • 다진 마늘 1작은술: 마늘의 알싸한 맛이 고기의 감칠맛을 돋워줍니다.
  • 참기름 1큰술: 참기름은 구웠을 때 고소한 향을 더해주며, 재료들이 마르지 않게 도와줍니다.
  • 깨소금 1큰술: 요리 마지막에 뿌려 고소한 맛을 더욱 강조할 수 있습니다.

 

 

산적 만드는 법

1. 재료 손질하기

  1. 먼저, 소고기는 키친타올로 핏물을 제거한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준비합니다. 너무 두꺼우면 구울 때 덜 익을 수 있으니, 2~3cm 두께가 적당합니다.
  2. 당근호박은 얇게 동그랗게 썰어줍니다. 너무 두껍지 않게 해야 고기와 함께 꼬치에 끼우기 좋습니다.
  3. 대파는 5cm 길이로 자르고, 표고버섯은 밑동을 제거하고 편으로 썰어줍니다.

 

2. 고기 양념하기

  1. 소고기에 간장 3큰술, 설탕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참기름 1큰술을 넣고 잘 섞어줍니다. 양념이 고루 배도록 10분 정도 재워둡니다. 이때 고기 사이에 양념이 고루 배이도록 손으로 조물조물 해주면 더 맛있어집니다.

 

3. 꼬치에 재료 끼우기

  1. 준비한 대나무 꼬치에 양념한 소고기와 썬 당근, 호박, 대파, 표고버섯을 번갈아 가며 끼워줍니다. 재료들이 골고루 들어가도록 배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꼬치가 너무 꽉 차지 않게 살짝 여유를 두고 끼우면 나중에 구울 때 재료들이 골고루 익습니다.

 

4. 산적 굽기

  1. 중불로 달군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꼬치를 하나씩 올려줍니다.
  2. 앞뒤로 고루 굽기 위해 꼬치를 자주 뒤집어 주며, 재료가 노릇노릇하게 익을 때까지 구워줍니다. 대략 5~7분 정도가 적당합니다.
  3. 다 익으면 참기름과 깨소금을 살짝 뿌려 마무리합니다. 이로써 고소한 향이 풍부하게 퍼집니다.

 

산적의 맛을 극대화하는 팁

1. 다양한 재료 추가

산적은 기본적으로 소고기와 채소로 만들지만, 돼지고기닭고기를 사용해도 훌륭합니다. 특히 닭가슴살을 사용하면 담백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는 버섯을 다양하게 추가해도 맛있습니다. 새송이버섯이나 양송이버섯을 사용하면 또 다른 식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2. 소스와 함께 즐기기

산적은 간장 양념으로만 간을 할 수도 있지만, 머스터드 소스초간장 소스와 곁들이면 색다른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머스터드 소스는 고기의 고소함을 더욱 살려주며, 초간장 소스는 산적의 느끼함을 잡아주어 깔끔한 맛을 더합니다.

3. 남은 산적으로 또 다른 요리 만들기

만약 산적이 남았다면, 김밥에 넣어보세요. 산적의 고소한 맛과 채소가 어우러져 한 끼 식사로 손색없는 김밥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는 남은 산적을 잘게 썰어 비빔밥에 넣으면 풍미가 더해져 색다른 비빔밥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산적 손이 많이 가는 요리처럼 보이지만, 막상 만들어 보면 의외로 간단하고 빠르게 만들 수 있어요. 저는 아이에게 야채 먹이고 싶을때도 산적을 종종 활용합니다. 

평소에 잘 안먹는 야채를 산적 사이에 잘 끼워 넣으면 맛이 좋아서 그런지 가리는거 없이 잘 먹더라고요!

맛있는 전요리 하고 싶다면 오늘은 산적 만들어 보는거 어떠세요?

 

 

 

셀프 여권사진 집에서 찍기 10분 완성 방법

요즘 여권갱신 기간 다가오는 분들 많으시죠? 저도 여권 기간이 6개월밖에 안남아서 최근에 갱신을 했는데요, 요즘은 여권 재발급 신청이 온라인으로 가능해서 여권 사진만 있으면 집에서 여권

gfou.tistory.com

 

다이소 슬리퍼 욕실화 다양해서 좋네!

집에서 편하게 신을 슬리퍼 하나랑 욕실 슬리퍼가 필요해서 다이소에 다녀왔어요. 집에서 막 신을 슬리퍼 살때 다이소만큼 가성비 좋은곳이 없더라구요. 예전에 다이소 슬리퍼에서 납 성분이

gfou.tistory.com

 

마카오 여행에서 위스키를 사와야 하는 이유

최근 마카오로 여행을 다녀왔습니다.마카오가 위스키가 저렴하다는 이야긴 들었지만 진짜 한국 면세점보다 저렴한 가격에 위스키를 구매할 수 있더군요!마카오 여행에서 가장 기억에 남았던

gfou.tistory.com

 

오늘도 화이팅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