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국민연금 가입한지 얼마나 되셨나요? 모든 직장인들이 그렇겠지만 사회생활을 시작하면 자동으로 가입되는 국민연금. 연차가 쌓일수록 내가 그동안 낸 금액도 많아지게되죠. 그동안 내가 낸 국민연금은 총 얼마인지, 그래서 노후엔 얼마를 받을수 있는지 조회해 본적 있으신가요?

 

신경써서 보이지 않으면 놓치기 쉬운 국민연금!

나의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방법을 자세히 정리 했습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국민연금 수령액은 국민연금 홈페이지에서 모든것을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홈페이지 : https://www.nps.or.kr/jsppage/csa/csa.jsp

 

국민을 든든하게 연금을 튼튼하게

 

www.nps.or.kr

 

사이트에 접속해 보시면 여러가지 방법으로 내 예상연금을 조회해 볼수 있습니다.

인증서 로그인이 귀찮다면 인증서 없이 간단하게 예상연금 조회도 가능 합니다.

 

👉예상연금 모의계산

 

 

 

예상연금 모의계산기는 내 기본정보와 소득정보, 크레딧 대상여부를 입력해서 국민연금 예상액을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페이지는 이름그대로 모의 계산이라 지금까지 내가 실제로 낸 국민연금을 기반으로 계산하지 않기때문에 조금 귀찮으시더라도 본인인증을 진행한뒤에 실제 납부한 내역을 기반으로 국민연금을 조회해 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예상연금액 조회는 아래 페이지에서 확인 가능 합니다. 이 페이지는 본인확인후 공인인증을 해야만 조회가 가능 합니다.

https://csa.nps.or.kr/finance/myPension01.do

 

메세지 - 내연금

 

csa.nps.or.kr

 

페이지에서 조회를 해보시면 내가 언제부터 얼마를 받게 될지가 조회됩니다.

저는 월 150만원정도를 받을거라고 알려주고 있네요.

 

그런데 여기서 주의하실점은 위의 계산은 제가 60세까지 계속해서 일을 하고 국민연금을 납부한다는 가정하게 계산된 금액입니다. 제가 점점 소득이 줄어들거나 납부기한이줄어들면 이 예상 연금액은 당연히 줄어들게 됩니다.

 

사람마다 은퇴 시기를 생각해두신게 있거나 직장인을 어느정도 할수 있겠다 예상되는 시기가 있으실텐데요, 저의 경우만 해도 저는 60세까지는 회사를 다닐것 같지 않습니다.

그래서 납부 시기를 좀더 앞당겨서 계산해보고 싶었는데요, 이 경우에는 조건을 수정해서 예상 연금을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상세연금 조회

 

 

위의 상세연금 조회 페이지에 접속하면 아래와같이 향후 소득 및 가입기간 추가 란이 있습니다.

여기에 내가 실질적으로 근무할수 있는 기간과 소득액을 입력해서 다시 계산을 해 보시면 됩니다.

 

이렇게 다시 계산해보니 저의 예상 연금액은 70만원대로 확 줄어드네요.T_T

 

위 금액이 실질적으로 받을수 있는 연금에 가깝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계산을 해보니 월급에서 자동으로 빠져나가는 국민연금이라 내가 그동안 얼마를 냈는지가 정말 궁금했는데요, 

국민연금 가입내역 조회페이지에서 내가 납부한 연그이 총 몇개월이었는지, 금액이 얼마인지를 바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납부내역 확인

 

 

 

최근 연금 개혁안 이야기가 지속적으로 나오면서 국민연금을 더 많이 내고 국민연금 수령나이는 더 늦어질수 있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죠. 위 계산은 65세에 연금을 수령한다는 조건으로 조회된 것이지만 연금이 개혁되고 나면 조회값은 또 달라질 수 있습니다. 

 

성실하게 납부중인 국민연금, 과연 나는 얼마를 받을수 있는것인지 오늘 한번 조회해 보세요.

반응형
댓글